정의하지못함/전기
모터 과부하에 따른 마그네틱스위치 점검 (전자접촉기 접점 불량)
전기쟁이가 되고싶은 기쟁쓰
2023. 9. 15. 07:57

보통 모터에서 과부하가 발생되면
EOCR 혹은 THR 에서 OVER LOAD 가 걸린다.
근데 ?
모터, 펌프, 유압탱크 등 외부 문제가 아니라면
모터나 펌프 회전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.

모터가 과열을 받았는지,
펌프가 과열 받았는지,
혹은 유압탱크 내부에 오일이 있는지 확인 할 필요가 있음.
하지만 이번 상황은,
자주 돌아가는 경우가 아닌 어쩌다 한번 걸리는 경우

전원 -> NFB -> M/C -> EOCR -> MOTOR
일단 기본적으로 모터 저항 측정 해보기
전압도 측정.

원인은
마그네틱 스위치가 붙을 때
오래되면 안에 때가 타거나 제대로 동작 안했을 때,
3개가 다 동시에 붙어야하는데,
3개 중 2개가 붙는다던가
그런 상황이 생길 때도 과부하가 걸릴 수 있음
(일시적인거면 마그네틱 문제로 추정하고,
지속적인 것이면 NFB나 모터 펌프 확인해야함,
마그네틱은 어쩌다 안붙고 잘 붙고 그럴 수 도 있기에)
그러면 오버로드 걸렸을 때 모터 전압을 측정해서
어떤 선이 안붙었는지 확인하면 정확하게 진단 가능

만약 교체 한다면
상부에 있는 접점 전원을 꼭 확인해야함
DC 24 / AC 110 220 380 440
모두 다름.

좌측이나 우측에는 보조접점이 있고,
위에는 1차측 밑에는 2차측 전원이라고 생각하면됨

GMC - 22 (교류전자개폐기)
모델마다 규격 다름.